반응형

여자들은 기분전환을 위해 제일 먼저 하게 되는게 네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데 손톱을 보면 각질 같이 뭔가가 일어난다던가, 세로로 줄이 가 있는 경우를 종종 확인하게 되는데요, 손톱세로줄은 무엇을 의미하며 손톱으로 볼수있는 건강상태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손톱세로줄 원인은 무엇일까?



손톱에는 혈관과 말초신경이 풍부해 인체의 아주 미세한 순환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세로선은 순환기 계통에 이상이 있다고 말할 수도 있고 노화를 설명하기도합니다. 출산 경험이 있는 여성은 특히 나이가 들면서 세로선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것은 큰 문제가 되는 증상은 아니지만, 고랑같이 깊은 세로줄이 생기면 손톱이 자라 나오는 경계선 피부에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기간에 무리한 다이어트를 했거나, 편식이 심한 어린아이에게서 발견되기도 합니다.


손톱세로줄 이외에 또 다른 증상은 무엇을 나타낼까?


세로줄 이외에 가로줄은 심한 피로에 시달리고 있거나 홍역을 앓은 흔적 일수도 있고 고열, 임신, 혹은 체내 아연질이 부족해도 가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금이 가거나 갈라진 손톱을 볼수 있는데, 그런 것은 갑상선 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데,노란색을 띠면서 갈라진다면 진균증일 가능성이 높은데 손톱의 진균증은 일종의 무좀으로 치료를 미루면 신체의 곳곳으로 전염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손톱주의가 부어오르는 것은 손톱이 이동하면서 염증을 일으킨것으로 봅니다.이와 같은 증상은 루푸스와 같은 자가면역질환 때문인데, 외부로 부터 인체를 방어하는 자가면역의 이상으로 자신을 공격하는 질병으로 조기진단이 중요합니다. 



손톱에 검은줄이 있는것은 흑색종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빨리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악성 흑색종이라고도 하며, 흑색종은 멜라닌 세포의 악성 종양입니다. 대개가 피부에 잘 나타나지만 멜라닌 세포가 포함된 몸의 어떠한 부위에서라도발병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손톱이 푸른색을 띄는 것은 폐산소 공급이 안되고 있다거나, 당뇨병을 앓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손톱의 겉 표면이 울퉁불퉁한 것은 관절염 초기의 증상이라고 합니다.


손톱세로줄 예방, 손톱에 영양분을 주는 음식은 무엇을까?


손톱은 케라틴이라고 부르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으니, 선택을 잘하면 건강을지킬 수 있다고 있습니다.



먼저, 단백질이 풍부한 콩, 두부, 시금치등을 섭취하고, 케라틴을 만드는 브로콜리, 돼지고기, 맥아, 고추 당을 충분히 합니다. 녹말이 많은 흰 빵, 파스타,케이크는 빨리 분해되어 당분으로 바뀌는 음식으로 손톱에 위험을 가져오므로 섭취를 피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이상 , 손톱세로줄에 관한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